언론보도 및 칼럼2021-01-10T16:22:43+09:00

[2017년 10월] 네이버 맘키즈 <마음을 읽어주는 부모교육>과 정신의학신문- 마시멜로실험과 향상될 수 있는 자기 조절 능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31 22:26
조회
1137

마시멜로실험와 향상될 수 있는 자기 조절 능력

 

오늘만 쉬고 내일부터 공부나 일 해야지...”, “오늘까지만 음주, 흡연하고 내일부터 금주, 금연해야지.“ , ”오늘까지만 먹고 내일부터 다이어트 해야지”, “이번 달까지만 과소비하고 다음 달부터 절약해야지”..

 

우리들은 지금 당장의 기쁨과 만족을 누릴 것인지... 아니면 지금 좀 힘들더라도 미래의 더 큰 기쁨과 만족을 위해 참을 것인지에 대해 늘 고민하면서 살고 있지만 후자를 선택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성인도 이렇게 쉽지 않은데 아이들은 어떨까요? 어린 아이들도 자기를 통제 하는 능력, 즉 자제력이 있을까요?

 

어린 아이들도 만족을 지연시킬 수 있는 자제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 실험이 1966년 스탠포드대학 월터 미셸 박사가 실시한 마시멜로 테스트입니다.

 

스탠포드대학 부설 유아원에 다니는 백인 중산층 가정의 네 살 먹은 아이들 653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으로 아이들은 각자의 방에서 마시멜로를 하나씩 받습니다. 그리고 15분간 먹지 않으면, 상으로 1개를 더 주겠다는 더 큰 보상을 제안을 받습니다. 실험에 참가했던 아이들을 청소년 시기에 추적 조사 했을 때, 더 오래 기다린 아이들이 힘든 상황에서 더 많은 자제력을 발휘하고 집중도를 보여주었으며, 미국대학수학능력평가시험(SAT)의 점수 차이는 무려 210점이었습니다. 이들이 서른 정도가 되었을 때, 오래 기다렸던 아이들이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았으며, 낮은 체질량 지수, 더 나는 회복력과 적응력으로 대인 관계 문제를 잘 대처하였습니다. 유사 연구들에 따르면 마시멜로 효과는 너무나 강력해서 지능지수보다도 더 예측력이 우수했고, 인종이나 민족에 따른 차이도 없었습니다.

 

마시멜로 테스트에 잘 견디는 사람들과 잘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의 뇌에 차이가 있을까요?

 

마시멜로 테스트에서 오랜 시간 기다렸던 사람들은 효과적 문제 해결과 창의적 사고, 충동 행동 제어를 관장하는 전전두피질(prefrontal cortex) 부위가 상대적으로 더 활성화된 반면 기다리는 시간이 짧았던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뜨겁고 매혹적인 자극에 대한 반응을 제어하려고 애쓸 때 욕망과 쾌락, 중독 등에 관계하는 복측선조체(ventral striatum) 부위가 더 활성화되었습니다.

 

자기 조절 능력도 훈련이 키울 수 있는가?

물론 타고나면서 자기 조절 능력이 좋은 아이들이 있고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한 아이들도 있습니다.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한 아이나 부모는 절망해야 할까요? 지난 20년간 뇌과학자들은 뇌의 가소성을 밝히며 조절능력을 관장하는 전전두피질 영역이 대단히 유연성을 가진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를 통해 훈련과 교육을 통해 자기 조절 능력이 향상뿐만 아니라 이에 해당되는 뇌의 신경 기능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보통의 성인이나 노화한 뇌도 적절한 개입을 통해 향상되어짐도 보고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첫째, 아이들을 격려하고 칭찬해주십시오. 우리 아이들이 또래에 비해 자제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면 부모들은 당황하면서 우리 아이는 왜 그럴까? 비난하거나 혼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난과 부정적 피드백은 아이들이 자신감을 잃게 할 뿐만 아니라 자기 조절 능력을 관여하는 뇌의 영역들의 활동을 감소시킵니다.

 

둘째, 키가 나이에 맞게 커가든 자기 조절 능력도 뇌 발달 및 성숙에 따라 변해감을 기억해야 합니다. 아이들마다 키 성장의 속도가 다르듯 아이들도 뇌 발달 및 성숙의 속도가 달라질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낮은 자기 조절 능력을 보여도 성장함에 따라 또래보다 더 뛰어난 자제력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우리 아이들이 자기 조절 능력들이 어떻게 향상되어 가는지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셋째, 아이들에게 참고 견딜 경우에 누릴 수 있는 보상을 기억하게 함으로써 참고 견디는 능력이 커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아이들이 참고 견딜 때 누릴 수 있는 것에 대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과 함께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그림을 그려주거나 아이가 글을 안다면 글로 적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자기 조절 능력은 충분히 향상될 수 있음을 기억하시고, 부모와 아이에게 적합한 방법을 찾아 꾸준히 능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참고문헌-

월터 미셸. 마시말로테스트, 서울: 한국경제신문;2015.

 

저자

안경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온맘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삼성서울병원 정신과 외래교수


원글:

마시멜로실험과 향상될 수 있는 자기 조절 능력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